• 학회소개 ▶
  •  

     

     

    여러분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학회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5대 회장을 맡고 있는 대전대학교 경찰학과 이상훈 교수입니다. 반갑습니다

     

    한국경찰학회는 19981024일 창립 이래, 이황우 초대 회장님을 시작으로 이상안(경찰대), 이상현(동국대), 김보환(동국대), 이윤호(동국대), 이상원(용인대), 한상암(원광대), 최응렬(동국대), 그리고 장석헌(순천향대) 회장님에 이르기까지 20여년의 성상을 거치며 괄목할만한 중견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학술지로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한국경찰학회보(韓國警察學會報)를 연 6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성년의 나이와 명성에 걸맞는 학회 위상의 재정립은 물론, 선임 회장님들의 역대 핵심사업들을 완결 지으며 새롭게 도약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학회는 법인화 작업의 마무리, 경찰학 및 범죄학의 한국연구재단 학문분류 사업, 경찰채용시험 과목의 개편에 따른 교과과정 표준화 및 경찰학 교육기관 인증사업, 경찰학 교재발간 사업, 경행특채 인원 확대 등 학회의 내실화 작업은 물론 경찰과학(警察科學)과 전공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사업을 관련 단체와 힘을 합쳐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한국경찰학회는 올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두고 학회 운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첫째, 경찰학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보다 강화하고 있습니다. 경찰기관은 물론,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교류 증진을 통해 회원들의 학문적 외연확장과 심층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둘째, 회원 간의 소통과 교류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은 물론 영남과 호남, 그리고 강원과 충청권의 지회활동을 강화하고 해당 지방경찰기관과의 관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셋째, 새로운 연구영역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와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치안과학, 법심리학 등 경찰학의 새로운 영토에 대한 학술대회와 연구모임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넷째, 경찰의 현장실무자를 정회원으로 영입하는 등 학회 회원을 확충하고,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 및 연구자들의 회원가입과 참여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학회의 명성에 부응하도록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인 「한국경찰학회보」 게재논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회 발행 학술지는 경찰학 최고 권위의 전문잡지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찰학회에 큰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0. 1. 1.

     

     

    제15대 한국경찰학회 회장 이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