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신발행학술지
  • 한국경찰학회보이 권호에 5 개 논문이 있습니다.
  • 학회소개 ▶
  • <인사의 글>                

                                                                                                

    존경하는 한국경찰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61일 경찰대학에서 개최된 한국경찰학회 정기총회에서 신임회장으로 선출된 순천향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 재직중인 장석헌 교수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문재인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적폐청산의 차원에서 경찰개혁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경찰개혁은 검·경의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제의 도입이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고 이와 동시에 경찰경력특채제도도 어느 정도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과학기술의 진화, 고령인구의 증가로 인한 인구구조의 변화, 1인가구의 증가 등으로 인한 치안환경이 급속한 변화의 물결속에서 혁신적인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차대한 시기에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제가 학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개인적인 영광이기에 앞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국내에 경찰학이라는 학문이 소개된 지도 벌써 50여년의 성상이 지났습니다. 경찰학은 이제 전국의 63개의 4년제 대학교에서 경찰학관련 학과가 개설·운영되면서 경찰 및 범죄, 그리고 형사사법과 관련하여 하나의 독립된 학문영역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한국경찰학회는 지난 19981024일 경찰학 및 관련분야의 학술연구, 회원상호간 전문지식의 교환, 그리고 경찰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지식정보 제공 및 봉사를 목적으로 동국대학교 이황우 명예교수님을 초대학회장으로 추대하여 창립되었으며, 올해로 학회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중견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그 동안 훌륭하신 전임회장님들을 비롯한 많은 동료 선후배 학자분들의 노력으로 국내에서 경찰학의 학문적 발전을 견인하는데 중추적 역할과 공헌을 해왔으며, 특히한국경찰학회보는 경찰학 분야에서 국내 학술논문 인용지수가 가장 높은 영향력있는 학술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학회의 초창기부터 활동해 온 회원으로서 학회의 학술적 · 사회적 기여를 통한 발전이 계속해서 유지될 수 있도록 봉사하고자 아래와 같이 학회사업을 추진하여 학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창립 20주년기념 학술대회를 성대하게 개최하고자 합니다. 오는 1024일 학회창립일에 즈음하여 학회 발전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경찰학의 학문적 역할 증대방안과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학회 창립 20주년기념 학술대회를 차질없이 준비하겠습니다.

     

    둘째, 경찰학의 독자적 학문분류를 위한 타당성조사와 신청작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현재 한국연구재단 학문분류에서 경찰학은 사회과학(대분류)중에서 행정학(중분류)중 분야별 행정(소분류)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전국의 경찰행정학과 취업률의 산정시에는 행정학과를 기준으로 취업률이 산정되고 있고 교수님들의 한국연구재단 연구참여 심사에서도 행정학 전공교수들이 경찰학분야를 심사하고 있는 등의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경찰학의 독자적 학문분류를 위한 타당성 조사와 신청작업은 경찰행정학과를 위해서나 교수님개인을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시기적으로 늦은 감이 없지 않습니다. 심지어 경찰학보다 역사가 짧은 군사학이 학문분류가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우리 모두가 경찰학의 학문분류에 무관심했던 사실을 깊이 반성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째, 회원들의 연구소모임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회원들의 친목도모와 학술교류의 증진을 위하여 경찰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 및 토론 등의 연구소모임을 수시로 개최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경찰학의 현안문제라고 할 수 있는 경찰학 학문분류, 경찰채용제도, 블록체인, 드론 등의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소모임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통하여 학회의 입장을 정리하고 회원들의 식견을 넓히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관련 학술단체 및 기관과의 교류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국내의 경찰교육기관 및 학술단체와 공동학술대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미국, 중국 등 외국의 경찰교육기관 및 학술단체와도 학술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저는 무엇보다도 한국경찰학회에 애정과 관심을 보여주고 계시는 여러 회원님들과 수시로 소통하면서 학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과 목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앞으로의 30년을 위한 재도약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여러 회원님들의 건승과 가정에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7

     

     

    한국경찰학회장 장 석 헌 배상